일본과우리는유사점도많지만차이점도있다.지난해동경증권거래소의대책발표는한국과마찬가지로자율적인권고라는점에서공통점이있다.그러나이는일본의문화를모르고하는평가라고한다.일본은특유의체면을중시하는문화,상장기업내모범사례를후발주자가따라가는문화,동경증권거래소가자본시장에서차지하는막강한위상등으로상당한변화압박은불가피하다고한다.반면에한국은변화가시작되면특유의'빨리빨리문화',당국의강한추진력등이작용할수도있다.일본과달리한국은가족이대주주로있는경우가많아상속세등많은부분에서제도개선이따르지않으면더힘든과정을경험할수도있다.
2년은3.25bp상승했고,3년은3.75bp올랐다.
다만,분쟁조정기준안수용에따른배임가능성과금감원의과징금제제감경방침의불확실성등불확실성이많아사외이사들을설득하는데애를먹고있다.
전체의55%이상을노인복지주택을포함한노인복지시설로만들고,30%이하는오피스텔로분양해공공성과수익성을충족하는구조다.
외국계은행의경우본사의리스크정책상어느정도손실배상을용인해줄지도변수가될수있다.
레딧의상장시총이65억달러인점을고려하면지난해매출기준주가매출비율(PSR)은약8배다.구글의모회사인알파벳이6.1배,메타플랫폼이9.7배,핀터레스트가7.5배,스냅은3.9배수준에서거래되고있다.레딧은투자설명서에서이회사들을경쟁업체로분류했다.
다만원화가단기적으로강세로완전히돌아서는것도어렵다고전망했다.반도체회복모멘텀이얼마나지속할지,우리나라경제의펀더멘털회복이언제가시화할지불확실하기때문이다.
실적및주가부진의원인을거버넌스의후진성에서찾은셈이다.